DirTy™의 하루일과/DirTy™의 가당찮은iOS

[IOS] 이번 개발에 쓴 라이브러리들...

DirTy™ 2022. 1. 21. 11:44

지급받은 M1 맥북 프로... 좀만 더 늦게 시작했으면 이번 신형 사는건데 아쉽 ㅋㅋ

 

마지막 포스팅이 2017년도 인걸 보면 거의 5년여만에 IOS개발을 다시 하게됐다.

2017년도에 자발적으로 obj-c에서 swift로 언어 변경 하려고 스터디하다가

회사에서 모바일 하지말라해서 접었었는데 다시 하라고 하여 손에 잡게되었다.

 

swift 언어 문법때문에 고생한 것 이외에는 기본개념은 변한게 없어서 적응하는데 어렵지는 않았다.

특히 푸시 인증서 p8 이건 너무 바뀌어서 좋았다. 이전에 푸시인증서 만들던 생각에 에휴...

 

첫 IOS개발을 2013년도에 시작해서 2017년도 까지는 라이브러리 사용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못느꼇다.

그런데 개발을 꽤나 오래 하다보니(나도 40대 초중반이..ㅜㅜ)

나보다 머리 좋은사람들이 오픈소스로 만들어 놓은걸 굳이 왜 안쓰냐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에 쓴 라이브러리들 정리해 보려고 한다.

 

alamofire & alamofire-Synchronous(https://github.com/Alamofire/Alamofire)

- 유명하며 많이 쓰는 라이브러리 일 것이다. 여지껏 애플에서 제공해주는 것만으로 네트워킹 작업을 해왔는데

많이 쓴다는 건 그만큼 이유가 있겠지 하고 써봤다. 쓰면 편하긴 하다.

 

cryptoSwift(https://github.com/krzyzanowskim/CryptoSwift)

- 암복호화 라이브러리. 많이들 사용하는 AES, CRC 등등. 암복호화는 본인이 구현하기 쉽지않다.

공부해서 구현한다면 말리지 않는다만 현업에서 빠르게 작업해야 한다면 추천한다.

 

FSPagerView(https://github.com/WenchaoD/FSPagerView)

- 기본 collectionview로 만들어서 사용하다가... 이것저것 구현하기 귀찮아서 사용.

덕분에 페이징 관련 UI작업을 편하게 할수 있어서 좋았다.

 

SDWebImage(https://sdwebimage.github.io/)

- 이미지 다운로드 및 캐싱을 편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kingFisher? 로 할까 이걸로 할까 고민하다

SDWebImage써봤다. 다음엔 KingFisher로 해봐야지

 

Lottie(https://github.com/airbnb/lottie-ios)

- airbnb에서 만들었나봄. JSON 형식의 파일로 에니메이션을 가능하게?? 해주는? 거라는데...

디자인쪽에서 권유해서 사용해봤다. 뭔가 한계가 있나보다.

화려하게 뭘 넣으니까 제대로 표현이 안되어 로딩같이 단순한건 lottie로 하고

런치스크린 쪽이 에니메이션이 좀 화려한건지 JSON 파일 크기도 크고

올려보니 제대로 표현이 안되서 Gifu를 사용하게 됐다.

 

Gifu(https://github.com/kaishin/Gifu)

- GIF 라이브러리. 런치스크린? 스플래시? 화면에 움직이는거 넣는다길래 lottie로 하다가

lottie가 이미지 현란하게 넣으니까 제대로 표현이 안되서 GIF로 갈아타면서 쓰게된 라이브러리.

기본적인것 다된다. prepare, completion, loopcount 등...

 

앞으로 사용해보고 싶은 라이브러리는

 

RxSwift(https://github.com/ReactiveX/RxSwift)

- 써보고싶은 이유는 단 하나다. 현업에서 찾는 사람이 많은 것 같아서.

 

snapkit(https://github.com/SnapKit/SnapKit)

- 오토레이아웃 코드로 편하게 작업 가능? 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 라고 하는데

이번에 작업하면서 코드로 오토레이아웃을 하게 되면서 편하다길래 한번 써보고싶다.

설명만 봐도 간편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

 

앞으로 얼마간은 IOS 작업을 하게 될 것 같으니 포스팅 고고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