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4 5

4. 출국 그리고 함께한 사람들, 발을딛다, 생활의 시작

출국, 그리고 함께한 사람들 내정을 받은 뒤, 일본으로 가기위한 준비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사실 준비라고 할 것도 없이, 여권과 여벌의 옷 그리고 프로그램 서적 정도였다. 내정을 받은 회사는 동경에 소재하고 있는 PDS 라는 한국계 회사였다. 사실 무슨일을 하는 회사인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딱히 없었다. 그저 중소기업에 IT 관련 업체이고 산업인력공단에 엮여 있으니 막장 회사는 아닐거라 생각했다. 2007년 4월 7일... PDS에 입사하기로 한 네명이 인천국제공항에 모였다. 남자가 셋, 여자가 하나. 부모님들 또한 전부 마중을 나오셔서 인사를 하고 그렇게 생애 첫 비행기를 타러 들어갔다. 처음 타보는 비행기에 대한 불안감과 함께 2시간이 조금 넘는 시간을 지나 일본 나리타 국제 공항에 도착했다. 도착..

[IOS] 간단한 SlideView 구현하기.

오픈소스만 찾아봐도 정말 잘 구현되어 있는 SlideView가 많다.그래도 간단하게 라도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자. 스위프트 공부하려고 만들어 봤다. ㅎㅎ결과물은 아래 동영상 일단 구현해보자.스토리보드는 아래와 같이 구현하였다.Main View : 메인뷰Easy View : Container View로 왼쪽 오른쪽으로 이동 할 뷰Show/Hide 버튼 : Slide Show, HideMode 버튼 : 동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Mode는 2개다. 슬라이드뷰만 이동. 메인뷰 슬라이드뷰 같이 이동.view effect UISwitch : view animation effect를 준다. uiview animation에 기본으로 있는 damping 을 이용했다. 스토리보드에서 컨테이너뷰는 일단 안보이게 x좌표를 -..

3.준비, 사람들, 커리큘럼, 면접

준비 교수가 추천해 준 과정은 서울 마포구 공덕동에 위치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진행하는 일본취업 Embedded Software Engineer과정 이었다. 기간은 2006년8월부터~ 2007년4월까지 과정이었고 물론 200만원 이라는 수강료도 있었다. 학생에게 200만원은 적은돈이 아니었기에 부모님에게 손을 벌릴 수 밖에 없었다. 부모님 설득은 간단했다. 니가 목표로 한다면 가라고 하시며 선뜻 돈을 내주셨다. 장소는 한국산업인력공단 내의 교육장에서 진행되었고 교육은 샬롬IT인재개발원(현재 코세아인재개발원)에서 맡았다. 일본취업과정을 받는 학생들은 과교수들이 2학기때 안나와도 되도록 배려해주었다. 사람들 2006년 8월 21일 더운 여름. 첫시간 또 첫만남. 총 30명의 모집인원으로 채워진 강의실 안에 ..

2. 미래, 고민, 불안

미래 2006년 대학교의 마지막 학기가 시작되었다.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졸업하면 어딘가는 취업해서 먹고 살겠지... 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다. 당시에 오래 사귀었던 여자친구도 있었고 일찍 결혼도 하고 싶었던 나는 막연히 취업 전선에 뛰어 들어야 한다는 불안감도 있었다. 그렇게 마지막 학기가 흘러가고 있었다. 고민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던 중, 친구가 일본에 취업 할래? 라는 말을 꺼냈다. 매일 보는 녀석인데 갑자기 이런 말을 꺼낸 것 자체가 너무 의외 였다. 교수가 가보는게 어떻겠냐고 말을 꺼냈다는 것이다. 별 생각없이 나는 대답했다. "그래, 가보는 것도 나쁘진 않겠지." 하지만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오랫동안 만나온 여자친구도 있었고 결혼도 생각 했었기에 고민이 앞서기 시작했다. 하지만 고민은..

1. 이야기를 시작하며

이 글은 나의 개인적인 이야기 이고 또 대단한 이야기도 아니다. 나는 평범하게 살아온 사람이고 현재 대단한 회사에 다니고 있지도 않고 무언가 대단한 성과를 이루었다는 자위적인 이야기를 할것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이 글을 쓰는것은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일본생활중에 무슨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지내왔는지에 대해 정리하고 싶어서 이다. 가능하면 겪어왔던 이야기들을 과장되거나 거짓되지 않고 사실대로 서술 할 예정이다. 앞으로 써나갈 이야기의 목차는 아래와 같을 것 같다. 1. 이야기를 시작하며 2. 미래, 고민, 불안 3. 준비, 사람들, 커리큘럼, 면접 4. 출국 그리고 함께한 사람들, 발을 딛다, 생활의 시작 5. 첫출근, 요코하마 생활기 6. 첫 회사의 도산, 고민 7. 두번째 회사, 희망 8..